카테고리 없음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공공선을 이룰 것인가? ‘서울디지털포럼(SDF)’

朱雀 2014. 5. 16. 20:08
728x90
반응형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SBS주최 ‘서울디지털포럼(SDF) 2014’가 5월21일(수)과 22일(목)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에서 ‘혁신적 지혜-기술에서 공공선을 찾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2004년부터 IT강국인 한국에 T.I.M.E (Technology, Information, Media, Enterprise) 분야의 앞선 화두를 조망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해온 비영리 지식 나눔, 글로벌 포럼인 SDF는 이제 디지털 시대 기술의 향방뿐 아니라 그러한 기술이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참여 인사들의 면면은 화려하기 그지 없다. 1982년 세계에서 두 번째,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인터넷을 개발해 ‘인터넷 명예의 전당’에 오른 유일한 한국인 카이스트 명예교수인 전길남 박사가 21일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2020년이면 전 세계 인구중 70%인 50억이 인터넷에 접속하게 될 예정인데, 전남길 박사는  인터넷이 진정으로 범세계적인 소통과 혁신의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인터넷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 7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핏비트’의 CTO 에릭 프리드먼은 SDF2014 웨어러블 컴퓨터의 대표로 처음 한국을 찾는다. 그는 헬스와 피트니스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데이터로 연결되는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 수 있을지 맞춤 건강시대의 도래를 전할 예정이다.



현대인의 필수품이지만 환경파괴의 주범인 스마트폰의 모든 부품을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생산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킨 세계최초 공정거래 스마트폰 ‘페어폰’. 이 멋진 제품을 출시한 영국의 디자인 벤처 콰미콥의 대표 콰미 페레르는 잠긴 화면에서도 서로 메시지를 공유할 수 있는 신개념의 감성연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 인간적인 소통의 문화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연구에서 최첨단을 달리는 곳은 어디일까? 바로 유럽연합이다. 유럽연합은 이제 단순히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인간의 뇌를 슈퍼컴퓨터와 연결해서 뇌의 수수께끼를 푸는데 도전한다. EU의 ‘휴먼브레인 프로젝트’의 수장이자 스위스 로잔연방 공과대학의 헨리 마크램 교수와 함께 뇌와 컴퓨터망을 연결하는 ‘신경혁명’의 미래를 들여다본다.



문: 사람과의 퀴즈대결에서 이기고, MIT 박사들과의 논문 분석대결에서도 이긴 것은? 답: 미국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이다. ‘왓슨’은 이제 피자박스 3개 정도로 크기는 줄어들었지만 성능은 놀랍게도 25배나 향상이 이루어졌다. 이제 슈퍼컴퓨터는 새로운 요리의 레시피를 만드는 것부터 암 연구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범위를 넓히고 있다. 



슈퍼컴퓨터 ‘왓슨’ 솔루션의 CTO 롭 하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게 된 슈퍼컴퓨터를 통해 ‘사고하는 컴퓨터’의 미래를 그려볼 예정이다. 



이밖에도 전 세계를 ‘셜록’열풍에 빠뜨린 BBC드라마 <셜록>의 책임제작자 겸 작가 스티븐 모팻과 (BBC드라마 <셜록>의 책임제작자)인 수 벌츄가 시대를 초월하는 스토리와 캐릭터에 대해서 이야기할 예정이다.



우리에겐 미드 <로스트>에서 김윤진의 상대역으로 출연한 배우 다니얼 대 킴은 국경과 언어를 초월해서 사랑받는 문화컨텐츠에 대해서, <냉정과 열정사이>로 유명한 작가 에쿠니 가오리가 심화 세션에서 ‘성공하는 이야기의 공식’에 대해서 이야기할 예정이다.이외에도 세계 정상급 연사 40여명이 기술이 이끌어가고 있는 현 세상의 향방 및 의미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SDF 기간인 5월 21일과 22일’ 양일 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SBS TV 프로그램을 SDF 관련 다큐 및 SDF 연사들의 특별인터뷰 등으로 꾸미는 “SDF DAY”로 방송도 특별편성 할 예정이다.



SDF2014 

홈페이지 : http://www.sdf.or.kr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SDF.kr

트위터 : @theSDF

유튜브 : http://www.youtube.com/channel/UCNZzbT6flEsfPDZ7Pjd-VXw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