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영화이야기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중국 흥행 신기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朱雀 2014. 7. 9. 10:45
728x90
반응형

 

 

지난 7일 할리우드 리포트에 따르면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이하 트포4’)는 개봉 11일만에 아바타를 제치고 중국 개봉작 중 최고 흥행작이 되었다. -참고로 트포4’의 수입은 약 22,274만 달러, ‘아바타22,190만 달러-

 

트포4’의 이번 흥행수입은 대단하지만, 그보다 대단한 것은 이제 겨우 개봉 2주차만에 이런 수입을 벌어들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중국 시장에서만 약 4억 달러 이상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트포4’가 중국 시장만 가지고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마이클 베이가 노골적으로 암시했던 속편을 마음 놓고 제작할 수 있다는 소리가 된다. 할리우드는 흔히 꿈의 공장이라고 불리지만, 사실은 으로 포장해서 돈을 버는 공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이클 베이 감독은 중국을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주무대로 하고, 중국인 배우를 대거 앞세웠다. 이를 통해 수명이 다한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활로를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허나 이는 단순히 시리즈의 생명력을 더한 것이 아니라, 할리우드 제작사들의 활로를 찾아냈다는 데서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오늘날 왜 할리우드에는 프렌차이즈와 시리즈물이 난무하고 있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할리우드 제작사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다’.‘트포4’는 단점과 약점이 무수해서 그야말로 지적하는 게 무의미할 지경이다.

 

그러나 영화 후반부 중국을 주무대로 하고, 중국인 배우들이 비중 있게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역대 최고의 중국 흥행수입을 기록했다. 이전까지 할리우드에서 제작된 영화들은 중국을 무대로 해도 잠깐 나오거나, 중국 배우들을 기용했어도 엑스트라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흥행으로 인해, 일단 앞으로 할리우드에선 중국을 주무대로 하거나, 중국인 배우를 섭외해서 최소한 조연급 이상인 작품들이 쏟아져 나올 걸로 예측된다. 왜냐하면 트포4’를 통해서 이는 중국 흥행의 공식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이전까지 할리우드는 자국시장만을 주로 신경 써왔다. 그러나 해마다 치솟는 제작비와 세계를 강타한 불황은 할리우드 제작사에게 깊은 고민을 안겨주었다. 허나 이번 트포4’의 중국 흥행으로 인해 할리우드는 해결책을 드디어 찾아냈다!

 

 

 

 

그동안 중국 배우를 기용하는 데 소극적이거나, 중국을 주무대로 하는데 소극적이었던 할리우드 제작사의 생각을 바꾸게 할 정도로!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할리우드는 자국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에 돌입하리라 여겨진다.

 

어벤져스 2’가 국내에서 얼마전 촬영을 가진 것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하나의 제스처다. 흥행을 염두에 둔 국가의 배우를 섭외하고, 현지촬영을 하는 것은 이제 할리우드에서 생존경쟁을 위해 더욱 적극적이 될것이라 예견된다.

 

아울러 당연한 이야기지만, 앞으론 중국인 배우들이 할리우드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아울러 중국 현지 촬영을 위해 할리우드 제작사들이 중국 제작사들과 긴밀한 협조를 하는 가운데 어떻게든 중국 영화 산업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우리 역시 '만추'와 '미스터고'를 비롯한 다양한 한중영화로 끊임없이 중국 영화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이번 '트포4' 흥행을 계기로 우리 역시 좀 더 다각적인 시도와 방법을 고민해봐야 할 듯 싶다.

 

 

이는 중국 영화계가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할리우드 시스템을 체험하고 배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울러 자국내 시장의 가능성을 본 중국이 할리우드 배우와 제작사를 섭외해서 자국 시장을 노린 영화 제작을 하는 것도 충분히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다!

 

중국은 오늘날 영화 시장이 엄청나게 발전하고 있으며, 자본과 구매력이 충분하다. 중국 영화 시장규모는 218억 위안, 36천억원 규모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규모다.

 

그러나 잘 알려진 대로 외국영화 상영은 1년에 64편으로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할리우드를 비롯한 외국 제작사들은 어떻게든 중국 현지 제작사와 협력해서 합작영화로 인정받아야만 쉽게 중국 극장에 내걸릴 수 있다.

 

오는 2020년에는 미국을 앞질러서 세계 1위의 규모가 될 중국 영화시장에 할리우드 제작사들이 어떻게 진출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을지 국내 제작사들도 안테나를 바짝 세우고, 예의주시하면서 우리 역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해야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