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07 28

'군도’는 실패하고, ‘명량’은 성공한 것은?

이순신 장군이 고작 12척의 배로 300여척이 넘는 왜선을 물리친 명량해전은 아무리 들어도 믿기지 않는 역사적 진실이다. 이순신 장군이 만약 없었다면 임진왜란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우리가 이순신 장군을 성웅으로 추앙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너무나 영웅시되고 신화화되면서 우린 정작 ‘인간’ 이순신 장군에 대해선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었다. 그것은 TV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을 거치면서 어느 정도 바뀌었고, ‘명량’에 이르러선 신화적 인물이 아닌 역사적 인물이 아닌 당신과 나처럼 피와 살로 이루어진 ‘이순신 장군’을 만나게 하는데 성공했다! 싸우자는 자신의 의견에 모두가 반대하는 상황에서 이순신 장군의 마음은 어떠했을까? 그분께서 ..

‘매직아이’는 왜 시청자의 공감대를 못 얻어낼까?

어제 ‘매직아이’는 외모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심도 깊은 토크(?)를 했다. 홍진경-문소리-이효리도 센데, 홍석천과 헨리까지 출연하면서 시청자의 기대감을 높이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해서 어제 ‘매직아이’는 반쪽에 불과했다! 세 언니의 과감한 토크는 언제나와 같이 빛을 발했다. 홍진경은 결혼 전에 가슴수술을 했다는 폭탄을 터트렸고, 문소리를 모유수유를 하면서 가슴이 작아지고 처진다는 경험담(?)을 말했다. 이효리는 화보촬영 사진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한 네티즌 때문에 자신의 원본사진을 공개하려다가 ‘다리가 너무 짧아’라고 하면서 스스로 셀프디스를 했다. 그러나 는 어딘가 시원하지도 교훈을 주지도 못했다. 단순히 남자들만의 문제일까? 오늘날 대한민국은 ‘매직아이’에서 지적한 것처럼 성형중독의 사..

TV를 말하다 2014.07.30

시놀로지 NAS DS214 설치&활용기(2) - 맥북 프로 & 넥서스 7

필자는 현재 맥북 프로 13인치와 넥서스 7을 가지고 있다. 맥북 프로는 2013년 모델로 레티나를 지원한다. 그러나 단점은 있다. 바로 128GB밖에 안되는 용량이다. 개인적으로 TV드라마를 좋아해서 PC에서 HD방송을 녹화해서 즐겨보는 편이다. 맥북에서 DS 214에 접속하려면? PC와 마찬가지로 시놀로지 홈페이지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면 끝! 두말하면 입아프지만, PC와 화면구성이 거의 똑같다. 보고 싶은 동영상이 있는가? 그럼 재생 버튼을 눌러주면 끝! 평소 128GB밖에 안되는 용량 때문에 늘 고민이었던 필자에게 DS214와 연결해서 동영상을 맘놓고 볼 수 있는 상황은 그야말로 축복! 그 자체였다! 할렐루야! 그러나 맥북 프로의 용량이 작은 관계로 활용에 늘 한계가 따랐다. HD방송은 1..

식상한 전개를 뛰어넘은 정은지의 연기력! ‘트로트의 연인’

어제 ‘트로트의 연인’을 보면서 몹시나 고민했다. 지난 화에서 장준현은 최춘희를 구하기 위해 대신 떨어지는 세트를 맞고 머리부상을 입었다. 그가 11화에서 깨어날 때만 해도 ‘설마?’했다. 그런데 너무나 예상대로 흘러갔다. 장준현은 스캔들이 터진 이후부터 전혀 기억을 하지 못했다. 따라서 그에게 최춘희는 그저 ‘메달진상녀’에 불과할 뿐이었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우리나라 드라마의 고질병(?)을 들라면, 기억상실증을 들지 않을까 싶다. 자동차사고를 비롯한 우연한 사고로 인해서 중요한 순간(?)의 기억을 잃은 등장인물이, 훗날 기억을 찾으면서 반전을 만드는 것은 그동안 국내 드라마에서 너무나 많이 써먹은 장치라 ‘식상’ 그 자체다! 그런데 한창 재밌게 봐오던 ‘트로트의 연인’에서 그런 식상한 설정을 쓸줄은 ..

TV를 말하다 2014.07.29

예능을 위한 요리의 진수! ‘런닝맨’

어제 ‘런닝맨’은 예능을 위한 게임이 무엇인지 진수를 보여줬다! 어제 ‘런닝맨’은 삼청동에서 멤버들이 세계 각국의 요리를 먹게끔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예능에선 음식을 먹을 때는 뭔가 게임을 하고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그 상으로 먹게끔 만들었다. 그런데 은 그런 예능 속 게임법칙을 뒤집었다! 멤버들 모두에게 음식을 포식하게 만들곤 그 이후 게임을 했다. 브런치를 먹은 팀은 북아메리카 퍼즐을 얻기 위해서 토스트기에서 튀어나오는 식빵을 입으로 물게 했고, 프랑스식 스테이크를 먹은 팀은 글러블 낀채 콩을 옮기고, 캔을 따고, 종이비행기를 날리게 했다. 이런 게임을 하면서 주원은 ‘1박 2일이 배워야겠다’란 말을 농담처럼 했다. 당연한 말이지만 어제 에 나온 곳은 삼청동의 맛집들이었다. 따라서 방송이 나간 ..

TV를 말하다 2014.07.28

시골 없는 도시가 가능할까? ‘인간의 조건’

어제 ‘인간의 조건’은 매우 의미있는 방송을 준비했다. 바로 ‘농활’이었다! 이번 체험의 의미는 다시 한번 농촌의 소중함을 되돌아보는 데 있다고 여겨진다.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에서 말한 지금 농촌의 상황은 참담했다. 현재 농촌에서 평균연령대는 60~70대라고 한다. 아기의 울음소리는 끊긴 지 오래이고, 50대가 제일 어린 축에 속한다니. 머지않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농촌은 사라진다고 봐야할 것이다. 방송에서 말했지만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농산물이 어떻게 우리의 식탁에 오르게 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필자 역시 오이를 비롯한 각종 야채와 과일들이 어떻게 자라는 지 거의 모른다. 우린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 4차산업 식으로 분류하는데 익숙하다. 그리고 농축산업은 그중에서도 1차산업..

TV를 말하다 2014.07.27

파격에 파격을 더하다! ‘괜찮아 사랑이야’

노희경 작가가 대본을 쓰고, 무엇보다 조인성과 공효진이 주연을 맡아서 기대가 되었던 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2화까지 보고 난 지금 소감은 ‘무척 파격적이다’라는 생각 뿐이다. 정신병이 있는 이들이 나오는데 스릴러가 아니라 코믹한 로맨스물이라는 데서 더욱 그 파격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수시로 섹스와 잠자리를 이야기는 것도 그렇지만. 조인성이 연기하는 장재열은 로맨스물을 쓰다가 친형이 자신을 죽이려고 했던 사건이후 추리소설을 쓰는 인물이다. 그가 반한 정신과 의사 지해수(공효진)은 어린 시절 자신의 엄마의 부정을 목격한 이후 남자와의 관계에 두려움이 생긴 인물이다. 따라서 그녀가 2화에서 자신이 사귀고 있는 남자의 부정을 알게 되었을 때, 그녀가 울부짖는 모습은 충분히 이해가 갈 수 밖에 없었..

TV를 말하다 2014.07.25

강동원, 볼 사람 여기 붙어라! ‘군도: 민란의 시대’

충무로 대세 배우 하정우를 비롯해서 이경영, 이성민, 조진웅, 마동석 무엇보다 강동원의 스크린 복귀작인 은 올 여름 최고 기대작중 하나였다. 하정우가 한동안 머리를 박박 밀고 다닌 이유가 이 작품이란 탓을 아는 필자는 누구보다 애타는 마음으로 영화를 기다렸다. 개봉당일! 아침잠을 설치고 오전 7시 1회차를 보고 나온 지금 소감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이 착잡하다. 이유는 영화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안다! 윤종빈 감독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할지라도 오늘날 높아진 관객의 눈높이를 감당하기란 쉽지 않다는 사실을. 그러나 은 조윤역의 강동원을 빼면 딱히 돋보이는 게 없는 영화다. 시대적 배경은 탐관오리의 수탈이 극에 달한 철종 13년을 다뤘지만, 기실 작품에서 중요한 것은 그런 역사적 사실이 아니다. ..

시놀로지 NAS DS214 설치&활용기(1) - PC편

시놀로지사의 DS214는 쉽게 말해 개인용 서버다. 따라서 네트워크 상에서 쓸 수 있도록 셋팅이 중요하다. 이 부분에서 시놀로지사는 거의 완벽한 지원을 한다. 앞서 개봉기에서 살펴본 것처럼, 설치용 디스크를 제공한다. 따라서 가장 쉬운 방법은 디스크를 드라이브에 넣고 설치하는 것이다. 그런데 필자의 경운 운 나쁘게도 DVD드라이버가 고장나고 말았다. 그러나 좌절은 금물! 시놀로지사의 홈페이지(http://www.synology.com/ko-kr/)에 가서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실행하면 된다. 시놀로지 홈페이지에 가면 DS214를 활요하기 위한 필수 프로그램과 사용자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꼭 가서 다운받아서 활용하시길! 그것도 귀찮다면? http://find.synology.com/ 를 브라우저에..

이국주가 보여준 아름다운 존재감! ‘런닝맨’

많은 이들이 동의하겠지만 어제 개그우먼 이국주는 ‘런닝맨’에서 최고의 예능감과 더불어 존재감을 보여주었다. 어제 여성 출연진은 그야말로 으리으리했다! 발라드여왕 백지영, 신세대 트로트가수 홍진영, 미쓰에이의 페이, 톱모델 강승현까지. 어제 에 출연한 여성게스트들은 그야말로 ‘레전드급’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화려했다. 기센 언니들의 틈새사이에서 송지효가 그야말로 천사로 불릴 정도였으니. 그만하면 알지 않겠는가? 그러나 그런 틈새에서 이국주는 최고의 예능감을 선보였다. 그녀는 시작부터 자신의 유행어인 ‘으리’를 들려주었다. 댄스음악이 나오면 보여주는 그녀의 화려한 몸놀림은 원조 댄스가수인 백지영이 감탄하고, 아이돌인 페이가 밀릴 정도였다. 여성치곤 다소 통통한 그녀의 스타일에서 예상과 달리 보여주는 유연한 ..

TV를 말하다 2014.07.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