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독서의 즐거움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 밝고 유쾌하며 가슴이 먹먹해지는 소설

朱雀 2009. 7. 21. 15:31
728x90
반응형



정말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책이다. 당신이 이 책을 뽑아들고 10분내에 빠져든다는데 10만원을 걸겠다. 내가 읽은 책이 23쇄인데, 책을 읽고나니 왜 이렇게 많이 찍혔는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소설속의 화자는 이제 겨우 열한 살 소녀는 조지나다. 어느날 학교에서 돌아온 그녀에겐 믿기지 않는 사건이 벌어진다. 아빠가 감쪽같이 사라진 것. 남기고 간 것은 거대한 유산이나 통장이 아니라 겨우 25센트 동전 꾸러미 세 개와 1달러짜리 마요네즈 한통 뿐.

결국 엄마와 조지나 남동생은 자동차에서 사는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가장 친한 친구인 루앤에게 들킬까봐 두려워 이야기조차 못하는 조지나. 여기까지 묘사해놓고 보면 이 책의 분위기는 한결같이 어두울 것 같다.

그런데 웬걸? 이책의 분위기는 밝고 경쾌하다. 게다가 유머스럽다. 조지나는 어려운 생활속에서 자신의 자존심을 챙기며 당당하게 행동하고 싶어한다. 물론 한없이 위축되고 도망가고픈 순간들이 그녀를 곧 찾아온다.

그녀의 친구는 자동차에서 온 식구가 생활하는 것을 알아내고, 세탁소에서 엄마는 잘린다. 거듭되는 불행에 조지나는 우연히 개를 찾는 포스터를 보고 영감을 받게 된다. 이 책의 제목은 조지나가 불행에서 벗어날 돈을 얻기 위한 방법이다.

이 책의 미덕은 훈계를 늘어놓지 않는 데 있다. 물론 이 책은 도덕적이다. 결말은? 물론 해피엔딩이다. 그러나 읽는 내내 가슴이 떨린다. 과연 이 다음에 조지나는 무슨 행동을 벌일지, 그녀가 벌일 일 때문에 불행한 결말을 맞진 않을지 상상하며...

이 책은 플롯이나 메시지를 놓고 보면 이 전의 성장소설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문체는 더없이 유쾌하고 경쾌하며 군더더기가 없다. 책에 등장하는 모든 등장인물들은 매력적이며 매우 사실적이다.

자식을 위해 헌신하는 엄마는 시시때때로 욕을 퍼붇고 절망하고, 철없는 동생은 조지나의 앞길을 사사건건 방해한다. 그러나 선생님을 비롯한 주변 어른들은 넘치는 사랑으로 그녀를 보아준다.

책을 읽는 내내 ‘어른’의 모습에 감명받고 부러웠다. 살아오는 내내 어른다운 어른을 별로 만나볼 일이 없었다. 내가 만난 대다수의 어른들은 ‘나이만 성인’ 아이들이었다.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갖기를 원하고, 다른 이에게 애정을 베풀 줄 몰랐다.

가진 것 없이도 행복하기만 한 무키 아저씨. 더 없는 애정으로 조지나를 감싸주는 카멜라 아줌마. 참으로 이상적인 사람들이었다.

책을 읽는 내내 즐겁고 따스하고 안타까웠다. 열한 살 소녀 조지나의 모험은 나름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이 땅위에 서 비슷한 상황에 허덕이는 어린이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팠다.

과연 여기에 나오는 이들처럼 ‘그녀들을 이끌어줄 좋은 어른들이 주변에 있을까?’란 생각이 맴돈 탓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