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논하다!

[다음뷰] IT평론가 니자드님을 추천합니다!

朱雀 2010. 11. 26. 07:30
728x90
반응형




개인적으로 니자드님과 친한 탓에 2010 view 블로거 대상 후보로 추천서를 쓰기 전에 무척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친분을 이유로 누군가를 억지로 추천해선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반대로 무조건 추천하지 않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해서 포스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니자드님은 원래 소설만 약 15년째 30권이 넘도록 쓰신 전업 소설가입니다. 저랑은 10년도 넘게 알고 지내는 사이지요. 어느 날 소설을 한권 쓰시곤 ‘블로그’에 관심을 기울이기에 권했더랍니다. 처음엔 TV쪽을 올리셨는데 별로 재미를 못 보셨지요.

 

그러다가 IT분야 관련 이야기를 했는데, 상당히 새로운 시각이 마음에 들어서 ‘블로그에 올려보세요’라고 권했습니다. 니자드님은 원래 소설가인 만큼 거의 말하는 것 만큼(혹은 그 이상) 정리해서 글을 올릴 수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성공성은 있다고 봤지만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자리를 잡을 줄은 몰랐습니다.

 

지금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IT평론가라고 봅니다. 사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선 많은 IT관련 칼럼을 쓰는 이들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다수는 IT관련 학과를 나오거나 관련 직종을 다닌 탓에 쓴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공대 계통이다 보니 그들의 어투와 글은 딱딱하기가 돌맹이 같았고,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어려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잡지와 책을 좋아해서 자주 보는 편인데, 거기서 쉽게 IT관련 칼럼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대다수는 특별한 시각을 찾아보기 어렵거나, 어려운 관련용어만을 현란하게 구사한 정말 ‘알맹이’라곤 현미경으로 샅샅이 찾아봐도 없을 만큼 형편없는 글을 정말 많이 봐왔습니다.

 

니자드님의 글은 다릅니다. 니자드님은 국내외 IT칼럼과 관련 서적을 최대한 수집해서 읽어보고, 그러면서 하나하나 다른 관점에서 봅니다. 사실 IT칼럼은 매우 어려운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기본적으로 ‘인문학과 기술’이 만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다음뷰를 통해 송고되는 대다수글들은 ‘윈도우 최적화’처럼 정보성 글입니다. 이는 분명히 ‘팁’으로서 많은 도움은 되지만, 우리에게 발표되는 애플과 구글 등의 정책이 우리의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기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질 못합니다.

 

니자드님의 글이 의미와 가치를 획득하는 부분이 바로 그 지점입니다. 니자드님은 잡스의 발언이 왜 지금 이 시점에 나왔고, 그것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지 나름대로의 추론과 증거를 내밀어 명쾌하게 설명해나갑니다.

 

물론 이건 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칼럼’은 ‘IT 평론’은 절대 옳아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무엇을 위한 것인지 우리에게 생각할 꺼리를 던져줄 수 있다면 충분히 의미를 획득한다고 봅니다.

 

니자드님은 지난 5월 4일 IT 관련 글을 포스팅한 이래, 계속해서 꾸준하게 양질의 컨텐츠를 올리고 계십니다. 애플-구글-MS-소니 등 쟁쟁한 글로벌 기업들의 수장들이 펼치는 한판 승부와 그들의 철학관과 인생관이 어떻게 제품과 IT에 접목되어 나가는지 서술해왔습니다.

 

최근 니자드님은 그동안 ‘애플’을 주 대상으로 놓고 쓰던 것에서 벗어나 이제 명실상부 세계일류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전자’에 대해 그 날카로운 필력으로 하나하나 서술해 가고 있습니다.

 

균형잡힌 시각과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컨텐츠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국내 현실에서 니자드님의 IT평론은 재미와 생각꺼리를 동시에 던져주는 데 몇 안되는 좋은 읽을꺼리라고 봅니다. 쉽게 팬보이나 안티가 되어 인기를 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외롭고 어려운 외줄타기’를 해가는 니자드님을 응원하면서 추천사를 이만 마칠까 합니다.

 

더하는 말 : 여태까지 어려웠고, 앞으로 더욱 어렵겠지만, 균형 잡힌 시각으로 부디 찬양일색이거나 비난 일색이었던 ‘삼성전자’에 대해 좋은 포스팅을 독자의 한사람으로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 니자드님의 블로그(
http://catchrod.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