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논하다!

왜 아시아에선 산업혁명이 일어나지 않았을까?

朱雀 2011. 2. 6. 07:00
728x90
반응형



증기기관 -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어린 시절 자주 갖은 의문이지만, ‘우린 왜 서구에 뒤떨어지게 되었을까?’란 물음을 스스로 던질 수 밖에 없었다. 역사책을 찾아보니, 아시아 문화권은 1800년까지만 해도 훨씬 우월한 문명을 자랑했다. 특히 청나라의 경우, 1인당 국민소득을 놓고 따지면 서유럽을 앞섰다고 한다. 그뿐인가? 인구수를 살펴봐도 청나라는 당시 약 3억 8100만명이고, 서유럽은 1억 6900만명 정도 밖에 되질 않는다. 요샛말로 ‘게임이 되질 않는다’ -그 당시엔 전 유럽이 뭉쳐도 청나라를 이기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1839-1842년 사이에 청나라는 아편전쟁에 패해 굴욕적인 불평등조약을 맺게 되고, 최근에 이르기까지 ‘굴욕의 100년사’를 통과하게 된 것일까? -우리 역시 비슷한 질곡을 겪었기에 남의 일 같지 않다-. 흔히 그 차이는 ‘산업혁명’에서 찾게 된다. 한가지 재밌는 점은 1800년 중국에는 증기기관과 방적기가 이미 존재했다는 사실이다. -물론 영국의 증기기관처럼 휠과 피스톤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그렇다면 ‘증기기관’으로 대표되는 산업혁명에는 도대체 무엇이 숨어있는 것일까? 좀 더 생각을 확장해보자! 산업혁명이 대단한 것은 단순히 ‘증기기관’이 등장한 사실이 아니라, 생산력이 증대하고 이를 식민지 시장에 팔아 이득을 챙기고, 값싼 원자재(거의 공짜에 가까운)를 들여온 데 있다. 게다가 식민지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영국-프랑스-네덜란드들의 강국들이 서로 다투면서 자연스럽게 더욱 발전한 무시무시한 신무기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청나라와 영국을 비교해보자. 두 나라는 1800년을 기점으로 해서 늘어난 인구로 인해 양식부족과 에너지부족이란 난제에 부딪치게 된다. 청나라는 수나라 때부터 존재한 대운하를 통해 다른 지역의 양식을 운송하는 방법 등을 동원해 ‘제국의 유지’에만 신경 쓰게 된다. -한마디로 지도층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이 없었다-

 

반면 영국은 다른 방식을 취한다. 우선 영국은 당시 운이 좋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게 석탄 광산이 자국내에 위치했다. 물론 중국 역시 석탄광산이 존재했지만 너무 멀어서 대운하로 이동시킨다 해도 충분한 양의 에너지를 얻을 수 없었다.-애초에 관심도 없었지만-

 

또한 서구유럽은 이미 16세기부터 식민지를 건설하기 위해 나섰고, 자국에 없는 자원과 노동력 등을 이를 통해 해결했다. 이는 상인계층의 힘을 자연스럽게 증대시켜 이들이 정계에 진출하면서, 사회적으로 목소리기 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군주제에서 입헌군주제나 공화국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에 반면 중국은 어떠했는가?

 

중국의 상인계급은 철저하게 지배층 밑에 존재했다. 아무리 대상인이라고 할지라도 관료계급보다 위에 군림할 수는 없었다. 이는 우리와 일본역시 마찬가지였다. 사농공상으로 분류되는 계급사회에서 상인이 가장 하위층을 점하는 것은 당시 아시아 국가들의 상업과 상인에 대한 의식수준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것이다.

 

또한 중국은 식민지 건설에 별다른 관심이 없었다. 명나라때 정화를 보내 대규모 원정을 감행하긴 했지만, 서구유럽과는 목적이 전혀 달랐다. 중국의 역대 왕조를 살펴봐도 알 수 있지만, 신하국이 ‘조공’을 보내면 이에 화답하는 수준이었지, 서구유럽의 수탈과는 거리가 멀었다.

 

요약하자면, 중국은 기본적으로 대륙인지라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고, 유교를 근본이념으로 택해서 ‘발전’보다는 ‘체제유지’에 더욱 큰 의미를 두었다. 반면 서구유럽은 자국의 부족한 자원과 시장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식민지를 건설하고, 산업과 기계를 발전시키게 되었다. 1800년대가 되면 서구유럽의 국력이 아시아를 능가하게 되었다.

 

결국 모든 것이 부족한 환경에서 벗어나서, 보다 풍요롭게 살고자 했던 서구유럽의 ‘욕망’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보다 발전하게 만든 중요한 이유라고 여겨진다. 그 결과는 몹시 끔찍하고 잔인하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말이다. 


 

참고: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