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5/10 13

왜 우린 불가능에 도전하는가? ‘하늘을 걷는 남자’

‘하늘을 걷는 남자’는 실화를 영화로 만들었기 때문에 결말이 보이는 작품이다. 아니, 딱히 알지 않아도 ‘성공’한다는 사실을 알 수 밖에 없다. 어린 시절 우연히 본 서커스 줄타기 묘기를 보고, 한눈에 반해 평생을 이길에 매진하기로 마음 먹은 필립(조셉 고든 레빗)은 치통 때문에 치과에 왔다가 우연히 세계무역센타 건물을 보게 된다. 그리고 필립은 자신도 모르게 거기에 줄을 연결하고 그 위를 걸을 상상을 하게 된다! 자! 관객은 이제 그가 그 불가능해 보이는 도전에 성공할 것임을 알게 된다. 그렇다면? 우린 당연히 그 과정이 험난할 것임을 예감하게 되고, 그 어려움을 주인공이 어떻게 하나하나 이겨내고 나갈지를 기대하게 된다. ‘하늘을 걷는 남자’은 영화 내내 필립의 수다스러운 독백에 따라 진행된다. 실제 ..

팩션이 아니라 판타지다! ‘육룡이 나르샤’

개인적으로 재밌게 보고 있긴 하지만 참으로 난감한 작품이 하나 있다. 바로 ‘육룡이 나르샤’이다. 왜냐하면 팩션 사극이라고 보면 여기저기 말 안되는 고증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무시하고 안보기엔 또 나름 매력적이다!우선 7화 초반에 개그를 선보이는 무사 무휼을 보자! 그는 어린 나이에 비해 엄청난 실력을 지니고 있지만 여자만 보면 너무나 약해지는 남자다. 요샛말로 ‘금사빠’ 캐릭터인 것이다! 7화에서 가장 빛나는 캐릭터는 신세경이 연기하는 분이다. 그녀는 혼돈의 시대에 흔히 말하는 무력을 가진 캐릭터가 아니다. 그저 남들보다 조금 더 좋은 머리를 지니고 있고, 자신이 믿고 있는 신념을 우직하게 밀고 나가는 인물이다. 그런 그녀의 모습은 이방원이 잔트가르라고 칭하면서 무작정 따르는 정도전을 ‘아저씨..

TV를 말하다 2015.10.27

왜 아는만큼 맛있을까? ‘백종원의 3대천왕’

어제 ‘백종원의 3대천왕’은 짬뽕을 다루었다. 짬뽕은 우리에겐 짜장면과 더불어 늘 고민케 만드는 음식이다. 그런데 어제 백종원은 짬뽕을 먹으면서 여러가지 꿀팁을 소개했다. 짬뽕면을 그냥 먹지 말고 국물에 적셔서 먹으면 더 맛있다거나, 짬뽕에 식초를 타서 먹으면 맛이 더욱 배가 된다는 것. 그걸 보면서 고개를 끄덕이면서 ‘나도 해봐야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백종원이 말하는 팁은 아주 사소한 것일수도 있다. 그러나 조금만 달리 생각해보자. 우리는 무언가를 좋아하게 되면 보다 많은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한다. 많이 알수록 다른 면이 보이기 때문이다. 어제 명인들이 들고 나온 짬뽕도 그렇다! 어떤 집은 브로콜리를 넣고, 어떤 집은 오징어가 아닌 한치를 썼다. 오징어는 맛이 강하기 때문에, 여러가..

TV를 말하다 2015.10.24

너무나 매력적인 박형식! ‘삼시세끼 어촌편’

최근 ‘삼시세끼 어촌편’을 보면서 눈에 들어오는 인물이 한명 있다. 바로 순수청년 박형식이다! 박형식은 중년커플(?)인 차줌마와 참바다씨가 사는 만재도에 입성했다. 유해진은 장난끼가 발동해서 일부러 박형식이 들어오는 데 모른 척하고, 장독대에 ‘뱀’이라고 써놓고 거기에 진짜 뱀이 있는 것처럼 호돌갑을 떤다. 순수한 박형식은 그런 유재진의 장난에 넘어가서 이내 굳어버린다. 당연하지만 ‘삼시세끼 어촌편’의 장르는 예능이다. 예능은 기본적으로 웃음과 재미를 추구한다. 제목에서 알다시피 ‘삼시세끼 어촌편’는 삼시세끼를 해먹는 것을 보여주는 방송이다. 따라서 다른 예능과 달리 버라이어티 하지 않다. 오히려 너무 잔잔(?)해서 문제라고 할 정도다-물론 그것이 다른 예능과 차별화되면서 웃음과 재미를 주기도 하지만-...

TV를 말하다 2015.10.20

‘백종원의 3대천왕’을 보다 감동하다!

지난 16일 방송된 ‘백종원의 3대천왕’에선 드디어 ‘치킨’을 다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치킨 전문점 수는 3만개를 넘어가고, 메스컴과 인터넷 등에 소개된 맛집들엔 온통 특색있는 소스와 방법이 동원되어서 소개만 해도 최소 몇십화 이상은 확보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런 탓일까? ‘백종원의 3대천왕’에선 아예 이번을 ‘치킨 1탄’으로 규정했다. 백종원의 말을 들어보았을땐 최소 10탄까진 진행할 듯 싶었다. ‘백종원의 3대천왕’을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아무래도 오래된 맛집을 찾아가다보니 시장을 많이 가게 된다. 기존의 재래시장은 현재 젊은 세대로부턴 조금씩 멀어지고 있는 상태다. 필자도 그렇지만 외관도 트랜디하고 아무래도 산뜻한 요즘 인테리어로 무장한 신식(?) 맛집을 선호하는 편이다. 그런데 ‘백종원의 3대..

TV를 말하다 2015.10.18

‘육룡의 나르샤’의 장르는 개그인가?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보고 있긴 하지만, 중간 중간 어이가 없어지는 작품이 하나 있다. 바로 ‘육룡이 나르샤’이다! ‘육룡이 나르샤’는 ‘뿌리깊은 나무’의 제작진이 다시 뭉쳤고, 김명민-유아인-변요한-신세경-천호진 등등. 쟁쟁한 연기진의 포진으로 누구라도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작품이었다. 또한 전작과 마찬가지로 현실을 비판하는 듯한 몇몇 장면들에선 현실비판과 풍자의 재미를 맛볼수도 있었다. 그러나 ‘육룡이 나르샤’는 너무나 한계점이 뚜렷하다! 일례로 4화를 보자. 훗날 삼한제일검이 되는 땅새는 어머니가 노국공주의 죽음에 큰 책임이 있는 상황이란 사실을 알게 되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연희를 그만 지키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우선 걸리는 점은 현재 삼한제일검인 길태미와 쌍벽을..

TV를 말하다 2015.10.14

모두가 수상한 '마을-아치아라의 비밀’

문근영의 복귀로 기대를 모았던 ‘마을-아치아라의 비밀’ 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2화까지 본 소감은 ‘꽤 재밌다’! 국내 공중파에서 장르물을 방영하기란 쉽지 않다. 시청률 때문이다! 삼각을 넘어서서 사각-오각으로 남녀관계가 얽히고 출생의 비밀과 말도 안되는 파격적인(?) 악역이 등장하면 비록 각종 구설수엔 오를지라도 시청률 하난 확실하게 보장된다! 그런 탓에 로맨스물이 아닌 장르물이 수목극에 떡 하니 자리를 차지한 것은 반갑기 그지 없는 일이다. 게다가 ‘마을-아치아라의 비밀’은 고작 2화 밖에 방영되지 않았지만 탄탄한 이야기전개 때문에 너무나 기대된다. 문근영이 맡은 한소윤이란 인물은 어린 시절 교통사고로 자신을 제외한 일가족이 모두 사망한 불행한 과거를 간직한 인물이다. 그런데 그녀는 갑작스럽게 ..

TV를 말하다 2015.10.13

돌아온 만재도의 중년 부부! ‘삼시세끼 어촌편 2’

아! 드디어 감개무량하게도 만재도에서 티격태격하는 차줌마와 참바다씨를 보게 되어서 즐거운 한주였다! 개인적으론 ‘삼시세끼 정선편’보다 어촌편을 더 좋아한다. 둘 다 보는 재미가 남다르지만, 티격태격하는 차승원과 유해진의 모습과 언제 험하게 바뀔지 모르는 만재도의 날씨 탓인 듯 싶다. 정선도 시골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많다! 그러나 만재도에 비할 바는 못된다고 여겨진다. 만재도는 섬이기 때문에 강풍이 몰아치면 답이 보이질 않는다. 게다가 섬은 말 그대로 고립된 곳! 정선에선 가끔 읍내로 나가서 바람(?)도 쐬고, 관광객들이나 마을 주민과 이야기하기 훨씬 편하다. 반면 만제도는? 배타고 6시간 넘게 가는 곳이라 관광객이 거의 가질 않는다. 그뿐인가? 생선을 잡는 것은 농사를 짓는 것보다 더욱 인내와 노력을..

TV를 말하다 2015.10.11

육룡은 날 수 있을까? ‘육룡이 나르샤’

‘뿌리깊은 나무’의 프리퀄인 ‘육룡이 나르샤’는 방송 전부터 화제가 될 수 밖에 없었다. 삼봉 정도전역에 김명민, 이방원역에 유아인, 연기파 배우인 천호진이 이성계역을, 거기다 신세경, 변요한의 합세는 캐스팅만으로 기대될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뿌나’ 제작팀의 재결성까지. 이 정도라면 누구라도 기대할 밖에. 그러나 1~2화를 보고 난 느낌은 실망이 앞선다. ‘뿌리깊은 나무’의 경우, 24부작으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시청자가 눈길을 뗄 수 없는 흡인력을 자랑했다. 특히 1~4화는 정말이지 계속해서 몰아쳐서 숨이 턱턱 막힐 지경이었다. 물론 후반부엔 힘이 빠져서 아쉬움이 많았지만 ‘뿌나’는 분명 웰메이드 사극이었다! 그에 반해 이번주에 방영한 ‘육룡이 나르샤’은 어떠한가? 우선 1화에 김명민-유아인-변요..

TV를 말하다 2015.10.07

3년 만의 귀환! ‘탑밴드 3’

‘탑밴드 3’가 방송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시간은 모르고 있었다. 그런 탓에 지난 3일 첫방송을 했단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었고, 시간표를 찾아봐서 오전 11시 30분에 방송을 했단 것을 알게 되었다. 순간 시간표를 다시 확인했다. 예전처럼 밤 11시대가 아니라, 오전 11시 30분이라니. 그제서야 인터넷을 통해 많은 이들이 지적하는 사항이 들어왔다. 첫번째는 방금 언급한 오전 11시대의 방송시간이었고, 두번째 12화의 짧은 편성탓이었다. 시즌 2가 20화였단 사실을 떠올려보면 얼마나 줄어든 것인지 알 수 있으리라. ‘탑밴드’ 이전 시리즈를 생각해봤을 때 예능적인 재미는 기존 오디션 프로보다 떨어지는 편이다. 그러나 대신 다른 것을 채워주었다. 그건 바로 ‘새로움’이다. 물론 밴드 음악을 좋아하고..

TV를 말하다 2015.10.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