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말하다

몹시도 기대되는 SNS원정대의 이야기! ‘일단띄워!’

주작 朱雀 2014. 3. 28. 08:00
728x90
반응형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레이디 가가, 소설가 이외수의 공통점은? 바로 파워 트위터리안이라는 사실이다. 오바마 대통령의 팔로워는 무려 42백만명이 넘어가고, 레이디 가가도 무려 41백만명이 넘어간다. 소설가 이외수는 약 172만명으로 국내 최고를 기록중이다.

 

오늘날 트위터를 비롯한 SNS의 힘은 엄청나게 대단하다! 이미 지난 대선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트위터를 비롯한 SNS를 활용하고 젊은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다. 9.11 테러를 비롯한 사고현장에서 가장 빠른 소식을 보낸 것도 미디어 매체가 아니라 현장에 있던 이들의 SNS를 통한 소식이 최초였다!

 


140자 단문 서비스로 시작된 트위터는 짧은 메시지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고, 실시간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와 유명인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사회 곳곳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SNS 서비스를 쓰는 모습은 이젠 일상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중파와 케이블에서 이런 SNS을 다루는 모습은? 아직까지 매우 초보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SBS에서 아주 혁신적인 시도를 하나 시작했다!

 

바로 2014년 월드컵 개최지 브라질을 6명의 멤버가 여행하는 것을 모두 SNS를 활용해서 진행하는 ‘SNS원정대 일단띄워! 324일부터 419일까지 무려 1617일 동안 6명의 멤버가 오로지 스마트폰만 가지고 브라질 현지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참고로 방송은 5월 말에서 6월경에 예정중이라 한다-

 

제작진은 여행지의 스팟만 알려주고, 나머지 모든 것은 멤버들이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멤버들은 SNS를 활용해서 여행지의 정보를 비롯해서, 음식점 추천과 숙박지, 이행경로 등을 모조리 해결해야 한다.




3월 24일 출발하기 앞서 6명의 멤버들은 SNS로 팬미팅을 가지는 이벤트를 열었다!
 
 

이 얼마나 참신한 멋진 발상이자 시도인가? 게다가 이런 모든 모습은 공식 트위터 계정인 @1danUPgo(이번 프로를 위해서 개발된) 모바일앱 (http://m.1danUPgo.sbs.co.kr)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얼마나 대담한가?

 



일단 띄워 모바일앱 화면http://m.1danUPgo.sbs.co.kr)


그럼 먼저
6명의 멤버들을 살펴보자! 먼저 SNS계의 풍운아 김민준! 필만 꽂히면 부산까지 바이크를 타고 간다는 그는 사전인터뷰에서도 수다본능(?)을 보여주었다.

 


김민준 사전인터뷰(동영상 링크)

<
나 혼자 산다>를 본 이들은 알겠지만, 그는 평상시에도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고양이집도 만들고, 태풍을 대비해서 유리창에 X자로 붙여놓은 테이프를 떼기 위해서 각종 실험(?)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브라질의 어원과 카포에라에 대해서 아는 척을 하는 그의 모습은 진중해보이는 외모와 달리 귀엽고(?) 친숙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참고로 김민준의 트위터 계정은 @vesperMJ 이다.

 


서현진 사전인터뷰 (동영상 링크)

두 번째 멤버인 서현진은 이번
SNS원정대 참가하기 전까지 팔로워가 ‘0’이었다. 그녀는 드라마에서 단아한 이미지와는 달리 사전인터뷰에서 일주일 정도 씻지 않아도 돼요라고 말해 큰 충격(?)을 주었다.

 

그녀는 스케줄이 전혀 짜여져 있지 않다는 사실에 멘붕에 빠졌다가 급 의지를 활활 불태우는 모습을 보여줘서 기대감을 주었다! 참고로 그녀의 트위터 계정은 @jini26991 이며, 현재 팔로워는 약 1천명을 넘어가고 있다.



 규리 사전인터뷰 (동영상 링크)
 

세 번째 멤버인 카라의 여신 규리는 브라질 여행을 위해서 직접 셀프 메이크업을 하고 여행경비 마련을 위해서 쌈바를 배워서 공연을 할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녀의 계정은 @gyuri88이며, 현재 팔로워는 61만명이 넘어가고 있다!

 


오만석 사전인터뷰(동영상 링크)

네 번째 멤버인 오만석은 오로지 축구만을 외치며 축구사랑을 말한다
. 사전인터뷰에서 웃음 하나만으로 이렇게 분량을 때우는(?) 그를 보면서 그저 놀라웠다. 참고로 그의 계정은 @argang5이다. 오만석은 자칭 SNS계의 허당이다!

 


오상진 사전인터뷰 (동영상 링크)

다섯 번째 멤버인 오상진은 사전인터뷰에서 브라질의 첫인상을
아사이베리라는 건강음식을 말하고, 브라질하면 떠오르는 인물에 대해 룰라 전 대통령을 말해서 우리와는 전혀 다른(?) 그만의 독특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책으로 브라질을 배운 듯한 그가 이번 SNS원정대에선 어떤 활약을 펼쳐줄까? 그의 계정은 @helpmebrazil 이다.

 


SNS로 이벤트를 벌인 진운(동영상 링크)


마지막 멤버인
2AM의 진운(@2AMjinwoon)은 팔로워가 약 69만명의 잘 알려진 파워 트위터리안이다. 그는 브라질로 떠나기 56시간전에 트친들과 커피를 마셔보기로 했다. 그러니까 일종의 번개를 감행한 셈이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그 결과는 그의 계정을 보시면 알 수 있다. ^^

 




<
일단 띄워>는 사전 인터뷰 때도 힌트(?)를 주었지만 공항에 모인 6명의 멤버들에게 브라질 도착 당일 숙소를 구해야 한다라고 말해서 멘붕에 빠지게 만들었단다.

 

말이 쉽지, 지구 반대편에 있는 브라질 현지에서 숙소를 구한 다는 게 어디 쉬운 일인가? 멤버들은 할 수 없이 각자 SNS를 통해서 숙소를 구한다는 트윗을 올렸다.

 



일단 띄워는 지난 3월 21일부터 26일까지 6 명의 멤버들의 위시리스트 투표 이벤트를 진행했었다(링크)!

그러나
6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진운과 규리도 별 다른 도움을 이끌어내지 못해서 그들 일행은 난감해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몰려온 팬들로 인해서 그들은 힘을 얻고, 급기야 한 명이 오상진의 SNS에 답변하는 기적(?)이 펼쳐졌다!

 

31세의 브라질인 이만이 그 주인공으로, 한국인 교포 2세 아내와 사는 그는 평상시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아왔을 만큼 한국을 사랑하는 이였다. 상당한 수준의 한국어 실력을 지닌 그는 멤버들에게 잠자리 제공은 물론이요, 통역과 가이드 역할을 자청했다고 한다. 그야말로 SNS를 통해서 이뤄낸 기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6명의 멤버들은 SNS를 통해서 도움을 청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머문 장소와 명물의 사진과 동영상을 수시로 올리고 있다. 이번 <SNS원정대 일단띄워>가 특별한 것은 그동안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왔던 공중파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했다는 사실이다.

 

서두에 밝혔지만 SNS의 매력은 쌍방향성이다. 그전까지 스타와 팬은 서로 소통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수 많은 편지에 스타가 일일이 답장을 하는데는 한계가 있었고, 팬과 번개모임을 갖고 싶어도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그런데 트위터를 비롯한 SNS가 생겨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스타의 일거수 일투족에 관심이 많은 팬들이 스타의 계정을 통해서 보기도 하고, 때론 스타가 주최하는 번개모임에 참석하기도 한다.

 


그뿐인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서로 묻고 대답하면서 그 어느 시대보다 교감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10~20대 젊은 세대들은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쉽게 흥미를 잃는다.

 

그런데 공중파인 매체적 한계로 인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SNS원정대 일단띄워>는 매체적 한계를 넘어서서 SNS로 소통하면서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만약 제작진이 스케줄을 처음부터 끝까지 짠다면? 이전까지 프로그램들과 차별화를 두기 어렵다. 반면에 SNS를 통해서 트친들에게 추천을 받는다면? 그 과정에서 이전까진 알지 못했던 명소와 숙박지 등을 알 수 밖에 없다.

 

게다가 트위터 인구는 약 18억명을 넘어가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이 6명의 멤버와 소통을 하면서 만들어낼 이야기는 그 누가 상상할 수 있겠는가?

 



SNS를 활용하기 때문에 우리는 안방에 앉아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 되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SNS원정대가 지금은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뿐인가? 때에 따라선 비록 작지만 6명의 멤버들에게 도움을 줄수도 있다. 이 얼마나 새로운 시도인가? 벌써부터 <SNS원정대 일단띄워>가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을지 기대가 되지 않는가?

 


리오데자네이루의 예수상
 


세계 제 1의 폭포 이과수

한국의
3차전 경기가 열리는 상파울로와 싸이가 말춤을 춘 살바도르, 그리고 세계 제 1의 폭포 이과수가 있는 곳 등을 6명의 멤버들이 SNS를 이용해서 어떻게 이동하고, 어떤 숙소에서 묵고 어떤 이들을 만나게 될지 그저 흥미진진하다. 그저 방송이 된다는 5월말이나 6월이 빨리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일단 띄워'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홈페이제 접속해 보면 정보부터 현재 멤버들의 위치와 각종 소식등을 접할 수 있다(이곳을 클릭!) 


-저는 위 방송을 홍보하면서 SBS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