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말하다

소녀시대의 안무 동영상 공개는 영리한 선택!

朱雀 2010. 2. 6. 07:00
728x90
반응형



 

지난 4일 소녀시대측은 팬들의 요청에 따라 ‘오!’ 안무 동영상 풀버전을 유투브에 공개했다. 이는 몇 가지 측면에서 매우 영리한 선택이라 여겨진다.

우선, 소시의 이번 ‘오!’는 발표 직후 각종 검색 실시간 순위에 휩쓸다가, 며칠 지나자 관심이 급속도로 식기 시작했다. 물론 다시 주말 가요 프로그램등에 나오면 관심이 증폭되겠지만, 그 외의 다른 방법을 통해 팬과 대중의 관심을 불러모을 수 있는 방법이란 점에서 우선 영리한 선택이라 하겠다.

당연하겠지만 오늘날은 각종 이슈가 인터넷을 횡횡한다. 따라서 아무리 소녀시대가 국민 걸그룹이라해도 항상 모든 관심의 초점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오!’ 안무 동영상 풀버전을 올림으로써 다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두 번째는, ‘새롭다’는 거다! 이전에도 유투브등을 통해 가수들의 안무와 노래실력이 뽐낸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전격적으로 빠른 시간안에 이루어진 적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오!’가 지난달 25일 발표된 것을 감안하면, 더욱 ‘빠르다’고 밖에 할 수 없다. 따끈따끈한 신곡의 동영상 안무를 보는 것은 대중의 입장에서 꽤 신선하다. 일단 기존의 뮤직비디오의 경우 멤버 개인의 얼굴이나 연출된 다른 영상 때문에 ‘오!’의 안무자체엔 집중할 수가 없다. 즉, ‘오!’가 어떤 식으로 안무가 이루어졌고, 소시의 각 멤버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제대로 알기 힘들다.

물론 TV 가요 프로그램을 보면 좀 낫긴 하지만, TV 역시 ‘연출’이 들어가기 때문에 순수하게 ‘안무’자체에 집중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소시측이 안무 풀버전을 제공함으로써 대중은 기존의 같은 노래의 안무임에도 전혀 다른 각도에서 보기 때문에 매우 신선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모두들 기억하겠지만, 원더걸스가 국민 걸그룹으로 성장하고, 소녀시대가 걸그룹으로 등극할 수 있었던 것엔 UCC의 공로가 적지 않다!

소녀시대의 ‘GEE’는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고 이것을 동영상으로 찍어 인터넷에 올림으로써, ‘GEE'를 연일 화제의 중심에 서게 만들었다. 이번 안무 풀버전은 친절하게 안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제 세세하게 보여줌으로써, 일반 대중에게 그런 식의 자극을 시키고 있다.

 

게다가 소녀시대에 열광하는 연령층은 10대부터 30-40대까지 다양하기 이를 데 없다. UCC에 익숙한 이들이 이번 안무 동영상을 보고 따라해서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리기 시작한다면? 답은 이전처럼 큰 붐을 조성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게 된다. 따라서 이번 소시의 ‘오!’안무 공개는 이러한 계산들이 밑바닥에 깔려있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오!’ 안무 동영상을 보면서 느낀 점은 서현이 가장 튀어보인다는 사실이었다. 이렇듯 뮤직비디오와 안무 동영상의 차이점은 신선하게 다가와 대중에게 또 한번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듯 싶다.



728x90
반응형